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주 상당산성

by 잔디1232 2024. 6. 22.

♣청주 상당산성♣

사계절 산악회서 청주 상단산성에 다녀왔어요

일시: 2024. 6. 1.

청주 상당산성

상당산성은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 일원에 위치한 포곡식 산성이다.

통일신라시대 전후부터 운영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여러 차례 개보수가 이루어졌다.

조선 후기에는 충청 병영의 진수 산성으로 경영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현재 성의 전체 둘레는 약 4.2km이며, 시설물로 동문·서문·남문 3개소 및 문루를

비롯하여 암문 2개소, 치성 3개소 등이 남아 있다. [네이버지식백화]

◈건립 경위◈ 청주목이 백제 때 상당현으로 불렸다는 점과 ‘상당기지 개석축이라는 조선 숙종 대 축성 기록으로 볼 때, 상당산성이 백제와 연관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다만 성 내에서 발견된 ‘사량부속장지일 기와편 및 남문 밖에서 발견된 7세기 후반의 인화문토기편으로 볼 때, 상당산성의 초축 시기는 적어도 통일신라시대 이전으로 볼 수 있다. 조선 영조 20년(1744)에 작성된 『상당산성고금사적기』에 따르면, “궁예가 축성하고, 견훤이 빼앗았다가 왕건이 다시 빼앗았다.”라고 하였는데, 이와 관련하여 성 내에서는 9~10세기경 기와편이 발견되기도 했다.
상당산성(上黨山城)은 조선시대에 들어와 여러 차례 개축되고 정비되었다. 『선조실록』에는 선조 29년(1596)에 원균(元均)이 상당산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남아 있고, 『상당산성고금사적기』에는 이시발(李時發)과 최립(崔笠)을 시켜 성을 쌓았으나 도중에 무너져 그만두었다는 내용도 전해진다. 그 후 효종 2년(1651)에 충청도 54개 고을의 육군을 총괄하는 충청도병마절도사(忠淸道兵馬節度使)의 병영이 해미에서 청주로 옮겨짐에 따라, 상당산성은 충청 병영의 진수(鎭守) 산성으로 경영되는 한편 청주 읍성의 보조적인 역할도 수행하게 되었다. 숙종 대에는 상당산성에 대한 개축 공사가 대대적으로 진행되었는데, 숙종 46년(1720)까지 동문부터 서문에 이르는 남쪽 구역이 개수되었다. 『비변사등록』에 따르면 영조 대에는 상당산성의 체성, 수문, 동문, 남문, 서문 등이 보수되었다고 하며, 상당산성 남문 앞 각자(刻字) 등을 통해서는 순조 대 체성, 여장, 병영 등에 대한 개축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산성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1895년 이후 체성 및 문루 등이 무너져 내리거나 없어졌는데, 1957년 6월 남문 등 체성 일부를 개축한 이래 1971년에 홍예문과 체성 등 석축 구간을 개축 · 보수하였으며, 1977년부터 1980년까지 남문 · 서문 · 동문의 문루 등을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사계절 산악회 화이팅!~^^

♧청주 베이케리 카페공간♧

청주 민간정원 12.000평 규모 정원으로 명품 소나무부터

테마가 있고 산책로와 오두막 폭포 등 수십년간 정성으로

일궈낸 정원에 6월의 꽃 수국꽃들이 화려하게 개화되어

있었고 베이케리 카페를 운영하고 있었다.

청주 상당산성을 돌아보고 베이케리카페 공간에서 빵도 먹고

차도 마시니 즐거운 여행이다.